처음으로 rss
볼런티어뉴스
최종편집 : 2018.12.1 토 08:09
엄마인문학
샤프론들의 Hand in Hand(손에 손잡고)가 학교구한다
정관영 서울교장단회장(압구정고교장)  |  crescenta@sen.g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2.01  08:08:4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정관영 서울교장단회장(압구정고 정관영)

Hand in Hand(손에 손잡고)는 1988년 서울에서 개최되었던 24회 세계 올림픽경기대회 때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팝 그룹인 Koreana에 의해 불린 공식 주제가였다.
Hand in hand we stand
All across the land
We can make this world
A better place in which to live

Hand in hand we can
Start to understand
Breaking down the walls
That come between us for all time.

그 해 가을 내내 청명한 하늘을 향해 고고하게 울려 퍼져 우리나라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던 곡으로 그 후 오랫동안 회자되었던 이 노래 가사 속에 담긴 메시지가 오늘날까지도 의미심장하다. 1988년 서울에서 개최되었던 올림픽경기대회를 기점으로 우리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명실상부하게 세계 속의 강국으로 우뚝 서게 되었고, 국제화의 큰 흐름에 동참하게 되었고, 모든 규범이 세계적 표준에 따라 정립되기 시작하였다.

봉사활동이 학교 교육활동 속에 정식으로 편입되게 된 것도 얼추 이 시점부터였다.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의 교육에 있어서 명시적 또는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Volunteership과 Donation이 중시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초중등교육 단계뿐만 아니라, 대학교육 및 평생교육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봉사 및 도네이션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시되는 덕목이다.

이러한 체계적 교육의 영향 때문에 사회적으로 성공한 개인이나 기업인이나 정치가 등 저명인사들이 자신이 이룬 업적이나 재산이 개인의 노력의 결실일 뿐만이 아니라, 함께 사는 동시대인의 도움과 협력 속에 이루어진 것이라 여기며 기꺼이 상당한 재산과 재능을 사회 국가에 환원하고자 한다.

워런 버핏이나, 빌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마크 저커버그, 카터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최근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홍콩 배우 주윤발이 전 재산 8,100억 원을 사회를 위해 헌납하기로 하고, 우리나라 김영석, 양영애 부부가 과일가게 30년, 평생 모은 재산 400억 원을 가난한 학생들을 위해 대학에 기부하기로 한 것도 좋은 예들이 될 것이다.

민주주의 자본주의 국가는 인류 문명사에 가장 선진적인 체제임엔 분명하나, 빈익빈 부익부, 소득 및 권력의 양극화로 치달아 체제가 근본부터 뒤흔들려 붕괴될 수도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모두의 행복과 평화 속에 공생 공영케 해 주는 것이 바로 봉사와 기부를 통한 나눔과 배려 및 사랑의 실천이다.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은 2000년 5월 서울예일여중에서 창단된 이래 어느덧 18년, 씩씩한 청년기에 접어들었다.

같은 해에 국무총리지시 국가공인, 교육부 공인을 받아 전국 중고교에 적극 도입된 시민자원봉사회로서,청소년 인성개발, 창의적 체험활동, 봉사학습 등의 학생 자원봉사, 민주 시민의식, 사랑과 배려 봉사마인드 확산 등 시민 자원봉사, 프로슈머로서 학생봉사 지도, 여성역량 개발 등의 학부모 자원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은 학생들의 자원봉사 단체인 프론티어봉사단과 쌍륜이 되어 활동함으로써 가장 밀도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가족이 함께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대화와 격려가 오가는 가족관계를 촉진하고, 사랑과 친교가 있는 지역공동체 운동으로 나아가게 된다.

지체부자유자, 정박아 등의 시설인 사랑의 쉼터, 용인 한울 공동체 정기봉사 등을 통해 가장 난도 높은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함께하는 학생들이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21세기 이상적인 인간형으로 커나가도록 디딤돌이 되고 있다.

또한 학부모샤프론봉사단은 학부모회, 학교운영위원회, 급식자원봉사, 자율학습지도, 방과후 귀가지도 등 여타 학부모단체에게 내용과 실질 면에서 모범이 되고 선도자가 된다. 끝. 

< 저작권자 © 볼런티어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중앙사무국 실무능력강화 대화교육안
2
샤프론들의 Hand in Hand(손에 손잡고)가 학교구한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06165)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04길 17, 4층 (삼성동 대모빌딩)  |  대표전화 : 070-7001-0377
Copyright 2011 볼런티어굿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volunteergoodnews.net